정반장골프TV [Enjoy Your Life]

□ 컴퓨터 IT TIP 2022. 5. 30. 10:11

LG유플러스 기가게이트 홈네트워크 구성하기 , 엘지유플러스 단일네트워크 구성, 기가게이트 네트워크 구성, UB-MD-01 홈네트워크 구성방법,LG유플러스 무선공유기 홈네트워크 구성하기, 아파트..



반응형

단자함이 있는 아파트에서 엘지유플러스의 기가인터넷을 설치한 분들은 아마 이렇게 단자함에 #기가게이트웨이 라는 모뎀이 하나 설치가 되어 있을겁니다. 오늘은 엘지유플러스 기가인터넷에서 어떻게 단일 홈네트워크를 구성할수 있는지 체크해볼께요. 각 아파트마다 단자함에 설치된 분배기가 틀릴수 있으니 모델에 맞게 세팅하시면 됩니다. 

 

저는 UB-MD-01 을 기준으로 포스팅을 해볼께요~

인터넷 설치기사분이 오셔서 기본으로 세팅된 기가게이트웨이의 모습입니다. 빨간동그라미 부분이 외부에서 들어오는 메인 인터넷 선이에요. WAN포트에 꼽혀 있고 나머지 방과 거실쪽으로 인터넷 라인을 빼준 모습입니다. 4개까지 가능하네요.

거실1,침실1/2,베타룸에서 인터넷 선을 꼽으면 사용이 가능해졌어요. 엘지유플러스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는 TV가 설치된 거실1에 위치해 있구요. TV역시 거실에 설치를 해놓은 상태입니다.

단자함 뚜껑에 보시면 배선함 설계도면이 있어요~ 어디로 라인을 보낼지는 설계도면을 보시고 체크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구성을 하게 되면 첫번째 메인선인 기가게이트 모뎀에서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로 들어가게 되고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에서 IPTV 및 TV로 연결이 되는 구조입니다. 이럴경우에 제가 메인으로 쓰는 컴퓨터가 침실2에 있기 때문에 침실1과, 베타룸은 단일네트워크로 구성이 되었는데 TV가 설치된 거실쪽은 와이파이무선공유기를 거치면서 IP대역이 바뀌면서 단일 네트워크 구성은 안됩니다. 그래서 이런경우에 어떻게 단일 네트워크로 구성을 할수 있는지 볼께요. 

 

우선 단일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는 와이파이무선공유기 및 TV가 설치된 거실에 국선 과 인터넷 2개의 인터넷 라인 선이 세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1개만 세팅된 경우에는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해요. 그럼 거실에 RJ45 라인이 2개 꼽힌다는 가정하에 체크해볼께요.

요렇게 거실에 2개의 인터넷 라인을 꼽을수 있어야 합니다. 한개는 국선(전화선), 한개는 인터넷 선이에요.

 

다시 단자함으로 돌아가 볼께요~~ 우선 과감하게 기가게이트웨이에 연결된 모든선을 다 뽑아버리시고 기계 전원선도 뽑아서 해체를 해주세요. 그리고 준비물이 하나 필요합니다. 기가게이트웨이를 대체할 스위치 허브라는 놈입니다.

 

비싼 모델 사실필요 없어요. 1기가 이상만 지원하는 모델이면 됩니다. 저는 넥스트사의 8포트 스위치 허브를 구매했습니다. 3만원 전후로 구매할수 있을거에요.

단자함 분배기를 보시면 TEST2 라인이 비어있을거에요. 위에 꼽힌 라인은 아파트 자체 홈네트워크 라인입니다.

요기에 외부에서 들어오는 메인선과 거실1의 선을 순서 상관 없이 꼽아주세요. 그러면 이제 거실1의 단자가 외부에서 들어오는 메인선에서 첫번째로 들어가는게 됩니다. 기존에 기가게이트웨이를 거치던 단계를 없애버린거죠.

2개의 인터넷 라인이 꼽혀 있는게 보이시죠? 한개는 메인선이구요. 한개는 다시 단자함으로 보내주는 선입니다.

우측에 WAN포트에 메인선을 꼽아주시고요. 우측 포트에 아무데나 인터넷 한개를 꼽은후에 다시 벽면에 단자로 보내주는 거에요. 그럼 와이파이무선공유기에서 다시 단자함으로 인터넷 라인을 뿌려주는거죠.

위에 선을 보시면 회색선과 파란선으로 나뉘어져 있을거에요. 회색선이 국선(전화선)이고 파란선이 인터넷 선이에요.

거실1으로 메인선을 보냈으니 국선을 통해 나온선 역시 거실1선이에요. 집집마다 라인이 틀리게 표시될수 있으니 단자함 설계도면을 꼭 체크하세요. 그렇게 되면 스위치 허브에 인터넷 선 불이 들어올겁니다. 인터넷 선이 안들어오면 라인을 잘못 꼽은 거에요. 인터넷 선 테스터기를 통해 하나씩 찝어가면 연결된 라인을 찾을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랜 케이블 LCD 테스터기 보급형 LS30364

COUPANG

www.coupang.com

요런거 하나 구매하셔서 라인 하나씩 찍으시면 되요.

그리고 인터넷을 사용할 방들이나 거실쪽 인터넷 선을 전부 꼽아주시면 됩니다. 이제 모든 방들과 거실들이 단일 네트워크로 구성이 되었어요~~~~ 기존에 4개 뿐이 안되던 라인이 7개 전부 딱 맞게 세팅이 되었네요~

처음에 스위치 허브 구입전에 잘못 연결된 예입니다. 모뎀끼리 죽어도 단일 네트워크 구성은 안되요. 스위치 모드로 변경하는 방법이 있다고는 하나 그렇게 되면 역시나 IPTV쪽이 문제가 될수도 있고 인터넷이 끊기는 현상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마음 편하게 스위치 허브 하나 구입하시는게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차후에 집에 나스나 서버를 설치하기에도 8포트 구성이 좋아 보이구요.

단일네트워크 구성을 위해서는 외부메인선을 거실벽면선으로 보내서 와이파이무선공유기가 1번이 되게 만들면 됩니다.

 

그 이후에 다시 벽면에서 단자함으로 보내서 스위치 허브가 2번이 되면서 모든 방들로 인터넷을 보내주면 끝~!!!

 

간단합니다~~ 

 

LG유플러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인터넷 속도 체크를 해보니 업로드 977M , 다운로드 977M 나오네요~~ 속도 굿~!

 

완벽한 궁합의 인연을 연결해주는 소개팅 앱, '미리'

 

혹시 인터넷 홈네트워크를 전부 구성하고 인터넷 속도를 체크해보니 택도 없는 인터넷 속도가 나온다? 기본 아파트에 설치된 분배기가 100메가 짜리거나 인터넷 선들이 1기가를 지원 못해서입니다. 그럴경우에는 분배기를 거치지 않고 바로 스위치 허브로 들어가거나 인터넷 선을 CAT.6 이상으로 교체해주셔야 해요.

 

CAT.6 랜선 구매하기

 

그럼 이상으로 엘지유플러스 기가인터넷 단일홈네트워크 구성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엘지유플러스단일네트워크 #기가게이트웨이홈네트워크 #스위치허브8포트 #랜케이블테스터기 #단일네트워크구성

#아파트단자함단일네트워크 #아파트홈네트워크구성방법 #아파트단자네트워크구성방법 #LG유플러스홈네트워크

#홈네트워크필요한부품 #홈네트워크구성방법

 

반응형


반응형